본문 바로가기
황금재테크/주식정보

영웅문 스탑로스 설정방법(자동매수매도)

by .ΓΘΙΞζ│ 2022. 3. 23.

단기매매를 주로 하시는 분들이 꼭 알아야 할 한 가지 기능이 있다. 바로 스탑로스 기능이다. 특히, 이 기능은 바쁜 직장인들에게는 필수적으로, 이 기능을 잘 사용할 수 있다면 일하는 동안에는 노동 수익을 벌면서 자본수익도 가져갈 수 있는 정말 좋은 기능이다.

 

매일마다 매도주문을 넣지 않아도 해당 가격이 오면 매도주문을 실행하도록 세팅할 수 있다. 또한, 주가가 원하는 가격대에 왔을 때 자동으로 매수주문을 넣는 기능도 있다. 오늘은 이렇게 자동매수매도 설정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일반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움증권 영웅문 기준으로 설명드리지만, 다른 모든 증권사에도 비슷한 기능은 지원하고 있다. 각 증권사에 전화해본다면 상담사들이 모르는 부분은 도와줄 것이다.

 

 

볼린저밴드의 뜻과 설정방법이 궁금하다면?

 

반응형

 

 

스탑로스 기능

 

스탑로스의 사전적 의미는 Stop Loss이다. 즉, '손실을 끊어낸다'는 뜻. 주로 손절을 할 때 쓰는 용어이다. 이를테면, 1000원에 산 주식이 950원까지 내리는 건 괜찮으나, 그 이하는 버틸 수 없으므로 손절하고 다른 종목을 매수하고 싶다면, 950원 미만일 때 매도를 걸어두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손절할 때뿐만 아니라, 익절 할 때에도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1000원에 산 주식이 1050원이 되면 수익실현을 하고 싶다고 가정할 때, 이 기능을 이용한다면 매일매일 1050원에 매도주문 넣지 않아도 팔 수 있다.

 

 

영웅문 스탑로스 설정하는 방법

 

 

스탑로스 설정은 크게 어렵지 않다. PC버전과 모바일 버전 2가지로 설명할 텐데, 초등학생들도 따라만 하면 할 수 있을 정도로 쉽다. 지레 겁먹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

 

 

PC버전

 

영웅문 HTS 왼쪽 상단 화면 검색창에서 '0624' 또는 '주식 자동감시 주문'이라고 검색하면 메뉴가 등장한다. 3가지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번 세팅하게 되면 90일 동안 유지된다. 90일 이후에는 재설정을 해 주어야 한다.

 

 

1. 보유종목 자동매도

 

 

주식을 보유하고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종목을 매수한 후 수익실현을 원하는 가격대 또는 %에 매도를 걸도록 감시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아래에서처럼 9.3%만큼의 수익구간에서 전량 익절을 하고 싶다면, '이익실현 감시 가격' 9.3% 기재하고 아래쪽에 주문 수량을 100%로 설정해주면 된다.

손절도 동일한 원리다. 바로 아래 '손실제한 감시 가격'에 손절 나갈 가격이나 %에 자동매도 주문을 걸 수 있다.

영웅문-자동감시주문-화면

 

 

 

2. 신규종목 자동매수

 

 

이 종목이 'ㅇㅇ'원 까지만 떨어져 주면 살 수 있을 텐데...라는 생각이 든다면 이 기능은 최적의 기능이다.

 

만약 WI라는 종목이 현재가 1035원인데, 1000원의 가격이 온다면 매수해봄직하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또는 1,080원 돌파할 때 특정 신호가 발생하여 가격이 추가로 상승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 수가 있다.

 

이럴 때 이 기능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매수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현재가 'ㅇㅇ'원 이상 또는 이하일 때로 조건 입력이 가능하며 매수주문 수량을 입력하면 매수 감시 조건이 완성된다.

 

 

신규종목-자동매수-설정화면

 

 

  • 주식 바닥잡기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샀다 하면 반등하는 주식 바닥 잡기

 

 

 

3. 잔고 편입 자동매도

 

잔고에 들어있는 모든 종목에 대해 일괄 적용하는 자동매도 기능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한마디로, 앞서 설명했던 '보유종목 자동매도'기능은 개별 종목에 대한 매도 기능이고, '잔고 편입 자동매도'기능은 매수된 모든 종목에 대한 매도 기능이다.

 

필자의 경우 잔고 편입 자동매도에서 3.3%대에 매수금액의 30%를 매도, 5.3%대에 나머지 50%를, 그 이외에 나머지는 '보유종목 자동매도'메뉴에서 9%~20%까지 개별로 설정한다.

 

개인적으로는 강제로라도 익절 하는 습관을 길러주기 때문에 아주 고마운 기능 중 하나이다.

자동편입-자동매도-설정화면

 

이렇게 설정해둔 경우, 내가 100만 원어치의 주식을 매수했다면 매도되는 금액은 아래 표와 같다

 

차수별 익절금액
1차매도 30만원 3.3%익절
2차매도 35만원 5.5%익절
3차매도 나머지 35만원 9~20% 익절

 

아래쪽에 '감시' 메뉴에 ▶를 눌러서 시작해야 비로소 활성화되니 버튼을 누르는 것을 잊지 말자.

 

 

 

모바일 버전

영웅문 S에서도 동일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하단의 주문 메뉴를 누른 후 상단 바에서 '자동감시 주문'을 눌러주시면 이용이 가능하다. 각 기능별 설명은 PC버전을 참고하시면 된다.

 

영웅문S-자동감시주문화면

 

 


 

영웅문 스탑로스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스탑로스 기능만 잘 활용하더라도 주식시장은 '내가 일하지 않아도 돈 벌어주는' 자동화 수익의 장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 영웅문 HTS 활용법 - 매매 마크 보기

영웅문 매매마크 보고 차트 복기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