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황금재테크

금투자 방법 및 사고파는방법 총정리

by .ΓΘΙΞζ│ 2022. 2. 21.

러시아 우크라이나 위기 등으로 국제정세가 매우 불안정한 시기입니다. 많은 분들이 안전자산으로 평가받는 금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투자방법을 물어보는 분들도 여럿 계십니다. 오늘은 금투자 방법과 사고파는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금투자 배경

 

 

세계적인 전쟁분위기, 또는 금융불안으로 경제위기가 다가올 시점이면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집니다. 금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안전자산으로, 제한된 채굴량 등으로 그 희소성을 오랫동안 인정받아왔습니다. 전쟁이 나게될 경우 주식 등 위험자산의 경우 환금성이 떨어지고, 변동성이 말도안되게 커지는 우려가 있어 많은 투자금들이 금으로 몰리게 됩니다. 

 

또한 화폐는 계속해서 생산이 가능하지만 금은 채굴량이 제한되어있다는 특징때문에, 금의 가치는 오랜기간 우상향하며 몸값을 올리고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골드바-놓여있는-모습
200g 골드바

 

  • 몰라서 못 찾아먹는 숨어있는 꽁돈 알아보고 싶다면?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토스(Toss)로 한번에 알아보기

 

 

금투자 방법

 

 

금을 투자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현물을 직접 사고파는 방법이 있으며, 다가오는 금 시세에 대한 예측 등을 통해 거래하는 선물매매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물

가장 전통적인 거래수단인 금은방부터, KRX금 현물시장, 골드뱅킹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KRX금 현물시장

KRX금시장과 연계된 증권사가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주식 계좌' 이외에 별도의 계좌를 개설하여 금 거래가 가능하며 PC 또는 모바일로 금 현물을 사고팔 수 있습니다. 

 

(특징1) 매매차익에 대한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현물가격과 동일하게 1g단위로 구매가 가능하며, 투자수익에 대한 비과세 혜택은 금ETF, 금펀드, 골드뱅크를 통틀어 KRX금 현물시장이 유일합니다.

 

(특징2) 현물처럼 쉽게 인출이 가능합니다. 구매한 금이 한국 예탁결제원에 보관되어 원할 때 얼마든지 금을 실물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

 

 

 

금은방

가장 전통적이며 간단한 방식입니다. 하지만 워낙에 비싼 세공비와 부가가치세 탓에 구매하는 순간 -20%정도의 수익률 정도는 생각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물론 팔 때 수수료를 생각하면 실질적인 수수료는 25%를 넘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금은방에서 금을 매수하여 투자하길 원하시는 분들은, 당장 현금화 해야할 일이 있다면 이 방법은 좋지않은 방법이며 자식에게 물려주거나 하는 경우에는 금은방에서 매수하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시세차익에 따른 소득세 15.4%는 부과되지 않지만, 수익마진을 (+)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꽤 긴 시간이 걸리는 만큼 투자에 유의가 필요합니다.

 

금은방-세공-반지
금현물 대표예시 금반지

 

골드뱅킹

은행의 '골드뱅크'라는 곳이 있습니다. 투자자금을 유치하여 골드바를 매입하고, 해지시 골드바를 팔아서 금액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현금인출과 금 현물을 자유자재로 인출할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금 통장을 개설하고, 실물인 금을 보관하는 방식인만큼 안전성이 매우 뛰어나며, 돈을 입금하는대로 g단위로 환산하여 통장에 적립됩니다. 금을 사고팔때 수수료는 1%씩 부과되며, 시세차익이 있을 시 차액에 대해서는 15.4%의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금 인출시에는 10%의 부가세와 5%의 골드바 제작비가 따로 소모 됩니다.

 

골드바-모음
99.9% 골드바

 

현물거래인 KRX금 현물시장, 금은방, 골드뱅킹 중 가장 수수료적인 측면에서 유리한 방식이 바로 KRX금 현물시장이라고 보여집니다. 증권사에서 계좌개설만 하면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여 접근성이 가장 뛰어난 방법이기도 하므로, 금 현물에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께 가장 쉬운 방법중 하나입니다. 

 

 

 

 

 

선물

 

 

선물은 미래의 가격을 미리 예측하여 현재의 포지션을 결정하는 형태로 매매가 됩니다.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가 없는것이, 최근에는 제도권내에서 쉽게 주식거래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았습니다.

 

 

금ETF

주식ETF와 비슷하게 금 가격과 연동되는 펀드를 주식으로 상장시켜 놓은 금ETF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주식ETF와 마찬가지로 2배 레버리지 상품도 이용이 가능하며, H가 붙은 상품을 통해 달러 움직임에 대해서 헷지하는 상품을 매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기에 잦은 매매는 15.4%의 소득세로 인해 차익을 다 반납할 수 있으니 유의하여야 합니다. 특히, 증권사 모바일 어플을 통해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은 금 장기투자를 저해하는 요소입니다. KODEX 골드선물 ETF와 KINTEX 골드선물 레버리지가 대표적으로 거래가 활발히 일어나는 상품입니다.

 

 

금
금 0.5온스

 

금펀드

금을 채굴하는 회사, 또는 금을 많이가진 회사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금시세가 오른다면 이런 회사들의 가치도 오를 것이며, 덩달아 내가 구매한 금펀드의 평가가치도 오릅니다. 한번쯤 들어보셨을 블랙록, 월드 골드, IBK골드마이닝 등의 회사에 투자하게 되며, 차익에 대해 15.4%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금현물을 주식처럼 사고파는 것에 피곤하시다면 금펀드에 투자하여 중장기적인 시세차익을 노리는 방식을 생각해 보는것이 좋겠습니다. 단, 금 현물로 인출은 불가능한 방식이니 잘 생각후 투자하시면 됩니다.

 

증권사 계좌개설 후 금펀드 구매계약을 체결하면 되는 매우 간단한 방식으로, 수수료가 거의 없고 펀드보수 정도만 지불하면 됩니다.

 

 

 

  • 길가다가 보이는 'ㅇㅇ인력', 어떻게 인력을 공급하는 것일까?

인력사무소 노가다 일당 얼마일까

 


 

금투자 방법에 대해서 총정리해 보았습니다. 저는 KRX금거래소를 이용하거나 금ETF를 통해 투자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다른 거래방식과 비교하여 수수료나 세금 등을 많이 아낄 수 있어 만족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금현물과 금선물을 통해 투자가 가능하며, 투자시 유의사항까지 알아본 만큼 장단점을 잘 파악하여 상황에 맞는 투자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