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황금재테크/주식정보

주식 캔들 보는법(쉬운설명)

by .ΓΘΙΞζ│ 2022. 3. 2.

주식 초보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당장 눈앞의 수익이 아닌 기본의 이해입니다. 그중에서도 주식 캔들 보는법은 기초 중의 기초임에도, 이조차 이해하지 못하고 투자에 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식캔들 보는법을 아주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캔들이란

주식시장은 시시각각 시세가 변합니다. 이렇게 변화하는 시세를 한눈에 보고 알 수 있도록 나타내주는 것이 바로 '캔들'입니다. 생긴것이 마치 '(양)초'와 같이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아래와 같이 빨간색 파란색 캔들이 모여서 차트가 완성되며, 구성된 하나하나의 것들을 캔들이라고 부릅니다.

 

삼성전자-일봉차트
주식 일봉차트

 

캔들로 차트를 표기하는 이유

선으로도 차트를 나타낼 수 있는데 굳이 왜 캔들로 차트를 표기하느냐? 바로 주식시장은 '살아있는 생물'이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은 9시에 장 시작하여 15시 30분 장 종료전까지 계속해서 시세가 변하게 됩니다. 선으로만 나타내게 된다면, 현재 시세를 단순하게 표기할 수 밖에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캔들을 이용한다면 그날의 시초가, 최고가, 최저가, 종가 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표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표기를 통해 종목의 현재 기세 등을 파악할 수 있고 매수 및 매도에 참고하는 것입니다.

 

 

 

캔들 보는 방법

캔들의 종류는 크게 2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바로 양봉과 음봉이 있습니다. 그에 앞서 시가, 저가, 고가, 종가를 알아야 이해가 가능합니다.

 

  • 시가 : 9시 주식시장 시작과 동시에 체결되는 가격(장 시작 동시호가로 결정됨)
  • 저가 : 장중 거래된 가격 중 가장 낮은 가격
  • 고가 : 장중 거래된 가격 중 가장 높은 가격
  • 종가 : 오후 3시반 주식시장 마감과 동시에 체결되는 가격(장 마감 동시호가로 결정됨)

 

양봉

양봉이 나온다는 것은 주가가 시가대비 올랐음을 의미합니다. 아래에 보시는 양봉을 보시면 시가, 저가, 고가, 종가 모두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시작가가 1000원이고 장중에 950원까지 내려갔다가 1200원까지 다시 올랐다가 1150원즈음에 마감했다고 생각해 본다면, 개략 아래의 양봉이 완성됩니다.(시가 10000원, 저가 950원, 고가 1200원, 종가 1150원)

 

양봉캔들-시가-저가-고가-종가
양봉

아침에 시작할 때 보다 오후 장 마감할 때 많은 매수세가 몰리면서 높은 시세를 형성했다는 거죠. 양봉의 몸통이 클수록 시가보다 종가가 크게 높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음봉

음봉이 나온다는 것은 현재가(종가)가 시가대비 내렸음을 의미합니다. 앞선 경우와 반대의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작가가 1000원이고 장중에 1050원까지 올라갔다가 800원까지 다시 내렸다가 850원즈음에 마감했다고 생각해 본다면, 개략 아래의 양봉이 완성됩니다.(시가 1000원, 고가 1050원, 저가 800원, 종가 850원)

음봉캔들-시가-저가-고가-종가
음봉

장시작때보다 매도세가 많이 나와서 낮은 가격을 형성하는 것이지요. 음봉의 몸통이 클수록 시가보다 종가가 크게 낮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각 캔들이 가지는 의미

 

장대양봉과 장대음봉

시가 대비 종가가 현저히 높으면 장대양봉, 반대로 시가대비 종가가 많이 내렸다면 장대음봉입니다. 아래에서 보시듯 윗꼬리나 아랫꼬리가 없어, 하루 내도록 일관되게 상승하거나 하락했음을 의미합니다. 

장대양봉-장대음봉-캔들
장대양봉 장대음봉

 

윗꼬리와 아랫꼬리가 긴 캔들

장시작 후 시세가 올랐다가 다시 내려오게 될 경우 최고가로부터 현재가(종가)까지는 '꼬리'로 표현됩니다. 시세가 내렸다가 오르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꼬리로 표현이 가능하며, 양봉과 음봉의 차이는 시가와 종가만 생각하신다면 어렵지않게 구분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윗꼬리-아랫꼬리-긴-캔들
꼬리가 긴 캔들

 

망치형

하락 후 매수세가 강하여 상승할 때 나타나는 캔들입니다.

 

장시작 후 가격이 내렸다가 재차 시초가격을 회복해 주면서 시가 이상의 시세가 나온다면 아래와 같이 망치형 양봉이 형성됩니다. 반면, 시초가 대비 가격이 많이 내렸다가 일정부분 회복하면서 마감하게 되면 망치형 음봉이 형성됩니다.

망치형-캔들
망치캔들

 

역망치형

상승 후 매도세가 강하여 하락할 때 나타나는 캔들입니다.

 

망치형과 반대의 경우입니다. 시가대비 가격이 많이 올랐다가 살짝 내려서 마감한 경우 역망치형 양봉이 형성되며, 시가에 잠깐 올랐다가 이내 하락반전하여 지속적으로 주가가 하락한다면 역망치형 음봉이 출현하게 됩니다.

역망치형-캔들
역망치캔들

 

팽이형

윗꼬리와 아랫꼬리가 적당한 형태의 길이로 형성된 모양을 팽이형 캔들이라고 합니다. 최저가와 최고가의 변동폭이 큰 데 비해서 최종시세변화는 크지 않으며, 탄력적으로 움직였다는 뜻과도 같습니다. 

팽이형-캔들
팽이형캔들

 

도지형

십자형 캔들이라고도 부릅니다. 주가가 변동하여 아랫꼬리, 윗꼬리를 형성했으나 종가는 시초가와 거의 비슷한 경우에 형성되는 캔들입니다.

 

이 캔들이 등장하면 추세전환을 의미합니다. 지지부진하다가 향후 계속 오르는 상승반전을 하거나, 계속 내리는 하락반전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도지형-캔들

 

 

 

주식 캔들보는 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캔들의 종류 및 각 캔들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파악하셨다면, 어떻게 실전에 적용하느냐가 관건인데요. 캔들 의미만 안다고 수익이 나는 것은 아니니, 꾸준한 관찰 그리고 실전경험 등을 지속적으로 해나간다면 실력이 조금씩 늘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황금오징어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주식 잘하고 싶으면 꼭 읽어야 하는 글

[황금재테크/주식정보] - 보험 관련주 분석 - 금리인상 수혜주

[황금재테크/주식정보] - 장기이평선 매매하면 최소 잃지는 않는다

댓글